의뢰인 (2011) 영화

"의뢰인"은 제목에 걸맞게 이야기가 출발하면서 "의뢰인"인 장혁이 등장하여 현장을 보고 붙잡히는 것으로 시작 합니다. 장혁은 자신의 아내를 살해 했다는 죄로 재판을 받게 되는데, 수완 좋고 공부도 잘 한 날다람쥐 같은 변호사, 하정우가 장혁의 의뢰를 받아 변호사가 됩니다. 영화 내용은 장혁이 유죄가 아니라는 증거를 찾아 맞서기 위해 하정우를 중심으로 하는 변호사와 그 동료들이 사건을 조사하고, 재판에서 조사된 증거들을 제시하면서 사건의 진상을 차차 캐 나가는 이야기로 이어 집니다.


(하정우의 손동작)

이 영화는 어찌보면 한국영화에서는 간만에 나온 추리물 입니다. 추리극의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들이야 무척 많았고 주인공에 변호사나 검사나 형사가 나오면 추리스러운 이야기 거리를 한 두가지 걸고 넘어 가는 것이야 거의 의무처럼 영화 속에서 나오기는 했습니다. 그렇습니다만, 이 영화처럼, 형사/검사/변호사와 그 사람들이 뒤지는 진상 자체를 초점에 둔 영화는 또 그렇게 많지는 않았던 듯 합니다. 주로 그런 추리스러운 이야기를 하면서 사람을 잡아 죽이는 공포물 요소를 보여 주던가, 혹은 사회의 구조적 문제나 "시대의 아픔"을 보여 준다는데 초점을 맞추는 영화들이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개중에는 "살인의 추억"처럼 재미난 영화도 있었고, 어정쩡하게 잔인한 장면만 몇 나오고 지겨운 영화들도 있었습니다.

그에 비해서, 이 영화 "의뢰인"은 수수께끼에 휩싸인 사건과 그 사건을 어떻게 파헤쳐 나가는가, 무엇을 단서로 잡고 어떤 수법으로 찔러서 사건을 밝혀 내는 지, 하는 점에 집중하고, 그렇게 해서 결국 주인공의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는 것과, 사건의 진상을 맨 막판에 꽤 중후하게 드러내는 것으로 결말을 맺는 조사, 추리극으로 이야기를 요약할 만하다고 생각 합니다.

괜히 잔인한 장면으로 충격을 주겠다고 그런 쪽으로 빠져서 헤메는 부분이 전혀 없고, 특별히 "튀는 인물"을 보여주겠다고 억지스러운 괴상한 농담을 하는 것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딱히 "사회의 부조리"를 보여주겠다면서 설교나 교훈풍의 이야기로 빠지지도 않습니다. 변호사들과 법조계의 이야기를 짚겠다는 장면에서 자연스럽게 몇 가지 요소를 스치고 지나가기는 합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치우침 없이 적정한 선에 머뭅니다. 하기야 지나치게 그런 현실 비판적인 내용을 보여 주겠다고 나섰다가는 몇몇 비현실적인 지나치게 "극중인물" 같기만한 인물들의 대사와 행동들의 가짜 같은 모양이 드러나기도 했을 겁니다. 예를 들어서 주인공 하정우만 하더라도 "의로운 변호사"랍시고 나와서 박휘순의 "방법이 잘못되었다" 운운하지만 설득력 없어 보이는 점도 눈에 보입니다. 그러니만큼, 그쪽으로 별로 기울어지지 않은 것도 잘한 일이라고 생각 합니다. 대신 이 영화 속 이야기는 바탕에 셜록 홈즈나 에르퀼 포와로 같은 탐정이 퍼즐을 푸는 놀이처럼 범죄를 대하 듯이, 추리극의 오락적인 맛이 역력히 깔려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그러니, 사실주의 수법과는 거리를 조절하는 편이 오히려 좋기도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영화의 재미거리는 영화가 진행되면서 차차 사건의 전모와 배경이 하나 둘 밝혀지는 것으로 내용을 진행해 나갑니다. 용의자는 어떤 사람이었는가? 피해자는 어떤 사람이었는가? 용의자와 피해자는 어떻게 살았는가? 사건 당일 용의자의 행적은 어떠했는가? 피해자는 어떻게 죽었는가? 시체는 어떻게 되었을까? 범죄자를 증명할 결정적인 증거가 어디 숨겨져 있지는 않을까? 영화가 진행되면서 이렇게 범죄에 얽힌 이야기 거리들이 차근차근 나옵니다. 이런 것들이 하나하나 나오면서, 관객들도 나름대로 진상을 궁금하게 만들고, 진상을 추측하게 만듭니다. 그야말로 추리물 다운 이야기 구조인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문제의 의뢰인)

이 영화에서 가장 솜씨가 좋은 부분은 바로 이런 이야기들을 펼치면서 성격이 뚜렷한 인물들을 같이 하나씩 들이 민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밝혀지는 사연 하나가 드러날 때마다, 흥미로운 인물 하나씩을 같이 보여 준다는 겁니다. 중요한 증인이나, 잠재적인 목격자, 사건의 숨겨진 실체와 연결되어 있는 인물, 결정적인 증거를 찾아내려고 할 때 방해하는 사람들이 하나씩 나옵니다. 그런데 이런 사람들이 저마다 나름대로 사연이 있고 분명하게 삶을 가진 성격이 있다는 식으로 꾸며 준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사건의 중요한 목격자인 시골 구멍가게 주인은 돈에 지나치게 연연하는 구두쇠이고, 증거를 다루는 형사는 직장에서 잘릴 것을 가장 두려워하는 소심한 샐러리맨이라는 식인 것입니다.

이렇게 인물의 특성을 제시하는 것과 사건의 사실을 한쪽씩 드러내는 것을 엮어 둔 덕택에, 그렇게 대단할 것도 없는 사건의 진상이 하나하나 드러나는 모양을 보는 이 과정들이 재미있어졌다고 생각 합니다. 이런 이야기 거리를 위해서는 각본도 잘 짠 편이고 화면 연출도 충실해서, 길지 않은 대사, 몇 안되는 장면 속에서도 인물 한 명 한 명의 이런 성격을 보여주기에 선명한 것들로 구성된 편이었다고 느꼈습니다. 그외에도 새로운 사실이 드러나는 것들과 사건의 단서가 될 수 있는 내용들을 단계적으로 잘게 쪼개서, 조금씩 조금씩 호기심을 갖고 찬찬히 쫓아가게 만든 것도 이야기를 지켜 보게 만드는 수법을 더 살려 주었다고 생각 합니다. 가장 결정적인 단서는 시각적으로 뚜렷하게 볼 수 있는 것을 사용했는데, 그래서 단서를 영화 화면으로 드러내서 관객의 눈앞에 보여주면서 관객이 직접 보고 깨닫게 하는 묘미를 살리는 것도 괜찮은 편이었다고 느꼈습니다.


(하다 못해 별 재미거리 없으면 조사 과정에서 비라도 내리게 함)

아쉬운 점은 이렇게 정통적인 추리물로 만들어 놓은 것이니 만큼, 추리의 교묘함을 기대하게 되는 데 그 부분에서는 다소간 별볼일이 없다는 겁니다. 범죄자의 정체가 의외라거나, 수법의 절묘함, 추리 기술의 절묘함 같은 것을 기대할 만한 이야기인데, 이 영화는 그런 부분에서 그다지 대단할만한 것이 없습니다. "시체 처리 수법"은 시작해서 끝날 때 까지 이 영화에서 가장 궁금할만한 이야기인데 막상 그 수법의 가장 결정적인 대목이 영 맹랑하기만 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억지만 쓰면서 망가지는 모양은 결코 아닙니다만, 두 시간 동안 힘을 다해서 풀어내는 이야기 치고, 그 수수께끼의 답이 별 것 없다는 실망은 분명히 있었습니다. 인물을 제시하면서 하나 둘 단서를 풀어 내는 것이 흥미진진했는데, 그렇게 모은 단서를 모은 진상은 대단찮다는 것입니다. 비슷한 류의 영화나 소설을 얼마든지 떠오를 법한 모양이었다고 생각 합니다.

그렇지만, 그래도 끝에 가서 힘이 확 죽는 다거나 하는 편은 결코 아니었습니다. 이야기 주인공을 변호사로 삼고 있는 이야기이니 만큼, 이야기의 결정적인 전환점을 돌아나갈 때, 주인공의 화려한 변호, 변론 기법을 걸고 넘어가면서 이야기의 국면을 바꿔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각본도 정곡을 제대로 찌르는 솜씨가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야기를 연출해 놓은 모양 또한 영화 화면을 관객과 영화속 인물들이 함께 지켜 보면서 같이 궁금해 하고, 같이 아슬아슬하게 여기는 시각적인 몰입감을 잘 풀어 놓았다고 생각 합니다.

좀 대놓고 전형적으로 화면을 꾸민 것 같기도 하고, 어디서 본 듯한 베낀 연출을 한 것 아닌가 싶은 안일함이 있기는 했습니다. (조성용님 게제글을 보고 확인해 본 결과 이 부분은 "보스턴 리걸" 에피소드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것인냥 보이기도 합니다.) 그랬습니다만, 그래도 제 자리에 제 힘을 다할 수 있게 위치를 잡아 놓은 솜씨는 빛을 발했다고 생각 합니다. 쏠쏠한 인물 제시가 재미났던 만큼, 끝까지 등장한 인물들의 특성을 살리면서 그런 것들을 재미를 더하는 수법으로 써 먹은 것이 효험을 나타냈지 싶습니다.

그러고 보면, 그렇게 굉장하지 않은 사건들에 비해서 드러내는 과정을 지켜 보는 것이 재밌고, 몇몇 인물들은 전형적이면서도 잘 갖춰져서 뚜렷한 성격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영화 보다는 단막극식의 TV물에 더 어울리는 이야기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장난 스럽고 자신만만한 면이 있지만 진지하고 순진한 면도 같이 갖추고 있는 재주가 뛰어난 변호사에, 이렇게 저렇게 얽힌 조수격 인물들까지, 이런 인물들이 사건을 하나 둘 맡아 풀어 나간다는 TV 추리물 시리즈에 적합하다는 상상을 해 봤습니다. 주인공의 숙적처럼 보이는 인물이나, 주인공의 스승이 나오는 구도 역시 매 주 한 편씩 나와서 몇 시즌 정도 이어질 심야 추리극에 요리조리 써먹을 이야기 거리들이 더 있어 보이니 말입니다.

성동일이나 하정우는 기대할만한 연기를 보여 주었다고 생각 합니다. 극히 사실적이었다거나 영화 속에서 새로운 인물상으로 거듭난다거나 할 정도는 아니었지만, 걸맞는 배우를 기용해서 걸맞는 역할을 보여준다는 점을 충실하게 지켜내는 듬직한 솜씨였다고 생각 합니다. 박휘순 같은 경우에는 이에 비하면 다소간 연극적인 과장으로 어색한 모양을 보일 때가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기본 말투부터가 다소 비현실적이고, "차인표의 분노 양치질" 부류의 꼬인 데가 있는 열받은 엘리트 젊은이를 보여 주는 재미 없는 습관에 젖은 모습도 있었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나, 그렇기는 해도 주인공인 하정우와 대적하는 모양으로 그런 대립되는 모양이 썩 나쁘지는 않았거니와, 몇몇 장면에서는 나름대로 그 한계 내에서 재미 없는 대사도 꿋꿋히 잘 버텨내는 부분도 있었다고 봅니다. 이 정도면 역시 제 역할을 하면서 영화를 볼만하게 하는 데 공이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장혁은 가장 복합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인물을 열심히 보여 주는 모양이었는데, 역시 성공적이었다고 생각 합니다. 모든 장면에서 그럴싸 해 보이고, 연기력 개인기를 혼자서 밀어 붙이는 몇몇 장면 역시 큰 흠없이 건사하고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몇몇 장면에서는 어느 배우 못지않게 갈고 닦은 노련한 솜씨를 보여준다 싶을 때도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특히, 장혁은 누구보다도 이 영화의 연출 솜씨에 득을 본 면도 많았다고 생각 합니다.

이 영화는 사회 비판, 공포 효과 등등 쉽게 엮이던 다른 곁가지 이야기와는 한 발 정도는 거리를 둔 추리물로 보이는데, 그래서 음악도 거기에 걸맞게 잘 쓰이고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흥미롭게 조사를 해 나가는 부분, 변호사와 그 조사들이 애써서 사실을 밝히려는 부분에서 흥을 더하고 호기심을 강조하는 음악을 경쾌하게 사용했다고 느꼈습니다. 그와는 반대로 감정이 터져나오는 장면이나, 묵직한 감상이 있는 사실을 보여주는 부분에서는 음악 없이 진행합니다. 장중한 슬픈 음악이라도 거창하게 깔만한데 그렇게 안했습니다. 대신에 아무 다른 소리 없는 가운데, 화면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배우가 연기하면서 내는 소리에만 집중하는 편이었습니다. 장혁의 인물은 이렇게 벌여 놓은 판 속에서 입체적인 의뢰인의 여러 모습을 잘 보여 주기에 좋았다고 느꼈습니다.


(변호사 사무실의 사무장, 김성령: 방송이나 연극에서 주로 쓰이는 특유의 말투로 각종 대사를 잘도 하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음악을 잘 조절한 것 이외에, 다른 연출 기술들도 안정감 있어 보이는 것들이 많은 편이라고 생각 합니다. 한 팀이 된 의뢰인과 변호사가 있는데, 의뢰인이 목을 매려는 장면과 변호사가 넥타이가 매는 장면을 연달아 보여 주는 장면이 나옵니다. 두 사람의 대조되는 상황과 한 편이라는 점을 한 번에 나타내고 지나가는 부분이었는데, 쉽게 생각할만한 것이기는 해도 자잘한 장면 전환 하나하나에 조금씩 정성을 들인 것이 보이는 부분이었다고는 생각도 듭니다. 인물이 관공서 건물로 들어설 때 느끼는 중압감을 표현하기 위해, 거대한 관공서 건물을 수직구도가 뚜렷하게 화면에 잠깐 잡아내는 것 같은 부분 역시 기본기를 요란하지 않고 성실하게 잘 써먹은 곳이었다고 생각 합니다. 이런 점들은 복선을 차근차근 배치한 각본과 어울려서 영화 전체를 잘 꾸미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국민 참여 재판 제도가 시행되기는 했습니다만, 현실보다는 할리우드 법정물의 이야기와 표현 방식과 훨씬 더 닮은 몇몇 묘사들은 약간은 아쉬워 보일 때도 있었습니다. 바쁘게 일에 몰두하는 주인공이 아침으로 다른 직원들과 함께 도넛을 나눠 먹으며 새로 생각난 아이디어를 이야기하는 장면 같은 것들은 약간 지나치게 할리우드의 흔한 틀대로 간다는 느낌이 들기도 했으니 말입니다. 그래도 반대로 "국민 참여 재판 제도"가 시행되었다는 자체를 이야기 거리로 삼는 점이라든가, 우리나라 법조계 현실의 몇몇 일화 거리 같은 소재를 어색하지 않게 심어 놓은 부분이 재밌어 지는 구석도 적당히 있었습니다. 이 정도면, 충직한 변호사 주인공의 추리물 모양은 갖추고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역시 몇몇 아이디어가 다른 훌륭한 할리우드 법정물의 아이디어와 지나치게 닮아 보이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은 발목을 잡 는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


그 밖에...

속임수로 나오는 인형 같은 것을 생각 해 보면, 처음 각본에서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만 해도, 요리조리 교묘한 범죄 수법을 짜려고 노력한 부분도 충분히 힘쓰는 데가 있었을 거라고 짐작해 봅니다. 그런데 만들다 보니, 수사 과정과 수사 과정에서 드러나는 인물의 재미를 밝히는 데 더 무게를 싣게 되었고, 그렇게 만들어 가다 보니 영화 속에서 드러난 범죄의 진상은 훨씬 별 볼 일 없는 모양으로 표현 된 것 아니겠나 상상해 봅니다.

이 영화 속 등장인물을 그대로 기용해서 TV 추리물 시리즈를 만들어도 재밌을 것으로 생각 해 봅니다. 각본을 짜는 것에 시간이 지나치게 많이 소용될 것 같다면, 원작으로 국내 단편 추리소설을 하나 씩 가져와서 각색해서 꾸며도 괜찮지 않겠습니까. 출연료나 섭외 사정이 넉넉치 않다면, 변호사 사무실 사람들 중에 한 두 명 정도만 영화와 캐스팅을 같게 하고 비슷한 느낌의 다른 배우를 섭외해서 TV판을 꾸며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조성용님 게제글을 보고 확인해 본 것입니다만, 이야기의 절정 부분 중대한 전환점을 보이는 부분은 "보스턴 리걸"에서 아이디어 하나가 직접 영향을 받은 것처럼 꼭 닮아 보입니다. 3x17 The Bride Wore Blood 의 장면인데, 아래와 같습니다. 극중에서도 이 수법은 오래된 수법이라고 스스로 이야기하기는 합니다만, 연출 방법이나 뒤에 갈등 관계가 뒤틀리는 것까지 비슷해 보이니 확실히 눈이 가는 구석이 있습니다.



덧글

  • 2011/10/10 13:3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게렉터 2011/10/12 12:44 #

    어떻게 보셨는 지 몇말씀 정리해 덧글 달아 주셔도 좋았을 것입니다.
  • 책읽는컴쟁이 2011/10/10 17:03 # 답글

    저와 감상이 비슷하네요.
    공감가는 부분이 많은 리뷰 잘 보았습니다.
    저도 무척 재미있게 보았고 '도가니' 열풍에 가려진게 아쉬운 기분입니다.
    그리고 아직도 궁금한 것은 과연 장혁이 자기 아내를 사랑했을까?라는 것이죠.
    실제로 그의 감정이 어떠했을지 지금도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장혁의 눈물연기가 너무 리얼했기 때문일까요?
    좋은 리뷰 잘 보고 갑니다.
  • 게렉터 2011/10/12 12:43 #

    옳은 사랑이라고 하기는 무리겠습니다만, 분명 강한 감정은 있었을 겁니다. 굳이 시체 은닉 쟝소를 그렇게 선택했던 것이나, 무죄판결후 묘한 표정으로 담배 피우는 장면등은 암시하는 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시난 2011/10/11 23:37 # 답글

    저도 정말 재밌게 보았어요. 특히 'TV시리즈 같다'라는 분석과 '캐릭터가 분명한 인물이 자꾸 등장해서 지루하지 않다'라는 분석에 동감합니다. 후자의 부분 같은 경우 저는 애거서 크리스티의 소설이 떠오를 정도였어요. 인물의 캐릭터가 너무 분명하고, 사람들은 그것을 범죄를 구성할만한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에 눈이 흐려져 실제 사건의 진상을 잘 파악하지 못하죠. 전체적으로 저는 (좀 덜 정교하지만) 애거서 크리스티의 소설을 읽는 기분이었어요. 그녀도 항상, 모든 소설에서, 범죄의 실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오직 동기라고 이야기하죠. 이 영화와도 그 점이 아주 잘 어울려요. ^^ 즐겁게 읽었습니다.
  • 게렉터 2011/10/12 12:48 #

    저 역시 다소간 헐거운 구석이 있어도 이정도 박자로 장식해서 풀어낸다면 헐거운 면은 덮을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몇몇 다른 영상물과 지나치게 닮은 부분들 대신 개성적인 부분을 잡아내려고 좀 더 성의를 기울였다면 더 좋았을 것으로 생각 합니다.
  • 치즈 2011/11/01 09:29 # 삭제 답글

    너무 오래된 트릭과 장치를 사용했기 때문에 추리극으로써는 별 재미를 주지 못했습니다만 법정드라마로써는 꽤 잘 만들지 않았나 합니다. 구멍이 너무 많아서 각본이 조금 아쉽기는 했습니다만 추리에 중점을 둔 영화는 아닌 것 같습니다.

    추적자,황해 이후로 하정우와 김윤석은 가장 좋아하는 배우가 되었습니다.
  • 게렉터 2011/11/08 15:04 #

    인물 표현이 좋아서, 저는 이 팀 그대로 TV물로 이어 갔으면 어떻겠나 생각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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