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와의 전쟁 : 나쁜놈들 전성시대 (2012) 영화

"범죄와의 전쟁"은 한국영화 중에서는 간만에 나온 "예약된 흥행작"인 듯 보입니다. 경쟁작들이 별로 없고, 얼핏 봐도 대충은 재미있어 보이니 말입니다. 부패와 비리, 범죄 세계를 현실주의 수법을 어느 정도 써서 끈끈하게 보여 주면서도, 암담하기 보다는 적당히 희화화 하는 풍자적인 느낌을 견지하고 있고, 그 속에서 "그래서 저 사람이 어쩌다가 이렇게 되었을까" 하는 것을 계속 궁금한 이야기 거리로 몰아 가는 흡인력도 과연 충분한 영화였습니다. 그러면서도 리듬감이 "살아 있는" 즐겁고도 매끈한 연출도 개성이 있는 영화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포스터)

대충 쪼개 보자면 영화는 전반전과 후반전으로 나뉘어 있는 느낌입니다. 전반전은 비교적 가볍고 웃긴 이야기 중심으로 흘러 가고, 후반전은 조금은 더 무겁고 조금 더 고전파 갱영화처럼 흘러 갑니다.

앞부분은 "범죄와의 전쟁"이 벌어지기 직전까지 80년대 부산 바닥의 깡패 세계를 중심으로, 사회에 만연한 부정부패, 사소한 갖가지 비리, 한국사회의 여러 갑갑하고 고루한 추레함들을 살짝 웃기게 비추는 느낌이었습니다. 웃긴다고는 하지만 개인기를 쓰거나 과장 해서 웃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실주의 수법을 적극적으로 살려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간의 못난 면모를 캐내서 드러내서 웃겨 나갑니다. 가끔 "부양가족 제일 적은 사람이 총대 매자" 같은 부분처럼 과장으로 웃음을 뽑아내는 이야기도 보이기는 하는데, 이런 것들은 비교적 재미 없고, 대체로 잘 안 먹히는 부분입니다. 그런 만큼 핵심을 차지하는 사람과 우리 사회의 면면들을 캐내는 각본들은 썩 좋았다고 생각 합니다.

이웃 나라 이야기만 나오면 얼토당토 않은 감상에 빠져 애국지사인척 하는 태도에서부터, 그저 인생에서 논다는 것이 회식 한답시고 모여 술잔이 비었네 찼네 주량이 늘었네 줄었네 지난 번에 술 정말 많이 먹고 어쨌내 하는 지루해 빠진 헛농담이나 슬슬 주워 섬기면서 허허 허허 무의미한 시간 갑갑한 곳에서 줄줄 때워 내는 갑갑한 습성하며, 그 밖에도 작은 말버릇이나 갖가지 비굴하고 어색한 동작들을 주변에 곧 잘 볼 수 있을 것 같은 생생한 느낌으로 잘 잡아챈 이야기들이 충실했다고 생각 합니다.

이야기 속으로 관객을 끌어 들이는 수법도 깔끔했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최민식의 인물이 어떻게 해서 깡패 판으로 들어 오고 자리를 잡았는지, 그러다가 어떻게 해서 지금의 처지가 되었는지 이야기를 맞춰 나가는 것으로 내용을 꾸며 놓았습니다. 더 재미난 부분은 최민식은 처음부터 어느 정도는 추잡한 인간이라는 점입니다. 그런데, 그런데도 깡패 판으로 들어 오는 이야기로 넘어 가면, 최민식은 깡패 세계에 빠져드는 "보통 사람"의 입장이 됩니다. 깡패들의 험상 궂은 얼굴을 보고 겁먹고, 잔인한 행동을 보면 놀라는 관객과 같은 심정을 느끼는 인물이 됩니다.

깡패가 사람을 흉폭하게 난타하는 장면을 보여 줍니다. 그런 다음에 옆에 서서 구경하던 최민식이 꺼림칙한 표정을 짓는 것을 보여 주는 겁니다. 최민식은 관객의 심정을 대표해서 꺼림칙해 하는 겁니다. 이런 식으로 영화를 보면서 관객들은 이 추잡한 인간의 시각에 자연스럽게 일치하게 된다고 생각 합니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꾸미니 갖가지 풍자와 감정이 오가는 이야기가 더 흥미롭게 되었지 싶습니다. 이런 것은 흥미로운 즐길 거리인 영화면서도, 관객이 돌아 보는 사회, 인간의 누추한 모습을 어찌 보면 말그대로 반성하듯이 풍자해 나가는 영화의 묘미를 더 살렸다고 생각 합니다.


(최민식의 시선)

한편으로 이 전반부 부분에서 하정우의 인물도 대단한 재밋거리였다고 생각 합니다. 줄거리만 놓고 보면 이 영화의 중심은 최민식이고 나오는 대사나 장면의 양도 최민식이 가장 많습니다. 그렇습니다만, 사실 정말 주인공답게 각광을 받는 인물은 하정우였다고 느꼈습니다. 일단 조직폭력배 두목인 만큼, 하정우가 두목으로서 하는 행동과 보이는 모습들이 이 영화에서는 모두 중요한 중심 소재가 됩니다. 조직폭력배들이 어떤 식으로 조직을 갖추고 있고, 어떤 수법을 써서 어떻게 싸우는가 하는 것들은 그 자체로 "경찰청 사람들" 처럼 흥미를 돋우는 이야기 거리였습니다.

거기다가 하정우가 연기해서 보여 주는 인물의 개성은 특색을 더 했습니다. 사실 "대부"에서 말론 브란도로 대표되는 정통파 폭력배 두목 연기와는 아주 거리가 멉니다. 그렇게만 보면 무척 실망스럽다고도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두목다운 권위와 존엄 비슷한 것을 하정우가 정확하게 보여주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습니다만, 그렇게 가기 때문에 이 영화의 풍자적인 맛과는 아주 잘 맞아 떨어졌다고 느꼈습니다. 무슨 영웅적인 야인이라기 보다는 그저 말론 브란도 흉내나 내며 무서운 척하려고 겉멋에만 빠진 철덜든 날건달 같은 느낌이 서려 있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아주 완전히 그 쪽으로 빠진 것은 또 아니었습니다. 살벌한 쪽으로 살짝 정신 나간 폭력배 다우면서도 동시에 그런 정신 나간 만큼 얼뜨기 느낌도 있었습니다. 이러니, 이 영화에서 보여 주듯이 조직폭력배가 아무리 건들거리며 무게 잡아봐야, 스스로 일해서 먹고 살 재주는 궁리 못하는 조롱거리일 뿐이라는 분위기가 살아 났다고 생각 합니다.

더하여 묘한 콧수염에 선글라스가 있는 모습이나, 하정우 특유의 손짓 몸짓을 섞어 말을 한 박자씩 끊어 가며 만담조가 살짝 서린 대사를 하는 말투 같은 것이 같이 나오면 다른 곳에서는 결코 구경하기 힘든 재미난 인물로 자리잡는 듯 보입니다. 진짜 깡패 같고, 무서울 때는 확실히 무서워 보이지만, 그러는 동안 항상 웃음거리로 보이기도 하고, 그러면서도 스스로 한탄하며 "또 속는다, 또 속아"라는 대사를 할 때 같은 부분에서는 이 인물이 따지고 보면 잔인한 성격에 세상에 해만 되는 인간이지만 "영화 속 주인공"이기 때문에 관객이 저절로 은근슬쩍 동조하게도 만들어 버리는 경지였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풀어 가면서 갖가지 음악을 재치 있게 써 먹고, 최민식의 감정 넘치는 표정과 하정우의 덤덤한 표정을 서로서로 어울리게 화면에 담아 가면서 80년대 도시 풍경, 폭력배 영화다운 싸움 장면들도 앞뒤를 잘 다듬어 담아 냈습니다. 70년대말 80년대초 한국 "그룹사운드"의 전자음악 풍을 한껏 살린 몇몇 음악들은 정말 듣기 좋았고, 정장 차림의 폭력배들이 건들거리며 거리를 떼지어 가는 모습은 비슷한 장면을 꾸민 "저수지의 개들" 등등의 유명한 영화들과 가볍게 맞먹을 듯이 훌륭했다고 느꼈습니다.

이 영화는 조직폭력배 영화답지 않게 싸움 장면, 격투 동작 자체가 재미난 부분은 거의 없는 편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이런 연출들이며 음악이 워낙 잘 맞아 들어서 여느 액션 영화 보다 훨씬 액션 영화스러운 흥이 나는 편이었습니다. 그렇게 꾸민 솜씨가 좋다보니, 온 힘을 다해 폼잡기에 몰두하는 장면이 있었지만 역효과로 헛웃음이 나는 대목도 있던 "런 어웨이"나 "블랙잭" 같은 "네오 느와르" 부류의 영화들 보다, 도리어 느와르 영화 다운 묘한 감성은 은은하지만 더 멋지게 사는 편이었습니다. 비정한 도시의 더러운 이야기 속에 왠지 모를 낭만과 멋이 슬며시 왔다 갑니다.


(살아있네.)

다만, 이 영화가 후반부로 넘어 가면서, 이런 개성은 조금 줄어 드는 느낌이었습니다. 앞부분에서 이렇게 부패상, 인물상의 여러 풍경을 보여 주는 것들은 사람의 어두운 면, 조롱할만한 면을 똑똑히 잡아 내는 재주가 보기 재미났습니다. 그렇습니다만, 이렇게 밑바탕을 늘어 놓고 나서 사연과 줄거리를 끌고 수습해 나가는 후반부는 좀 전형적인 모양이었습니다. 겸손했던 사람이 거만해지고, 떵떵거렸던 사람이 망하고, 배신이 있고, 결전이 있는 그야말로 갱영화 다운 이야기를 그런 갱영화처럼 보여 줍니다. 웃을 만한 장면들은 점점 더 줄어 들어 가고, 음악을 사용하거나 장면을 보여주는 수법도 다소간 밋밋해져 갔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음악은 앞부분의 갖가지 들을 거리에 비하면 무척 심심합니다. 연주나 곡이 아주 나쁜 것은 아닙니다만, 그저 그런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영화사 창고에 쌓인 음악 같게 들렸습니다.

그래도 후반부도 그 나름대로 또 재미난 면이 있습니다. 재미나게 잘 갖춘 인물들과 그 특성을 충분히 활용해서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사연과 갈등들을 쭉쭉 뽑아 나갑니다. 이야기가 흐르는 모양은 진짜 있었던 이야기처럼 자연스럽고, 갈등은 조마조마하고 안타까운 감정이나 조바심 나는 대목은 그 감정이 그대로 잘 전해졌습니다. 앞부분에서 슬쩍 웃어 가면서 가볍게 넘어가던 이야기 거리가, 정말 심각하고 무서운 사회악에 대해서 이야기 하자는 것이었다는 무게감을 강조해 주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아주 감탄할만한 흐름은 아니었습니다만, 이렇게 저렇게 풀어 놓은 사연을 지켜 볼만하게 마무리 짓는 것으로 손색은 없었다고 생각 합니다.


(느그 서장 어제도 내하고 저녁 묵고!)

약간 무리가 있는 이야기이기는 합니다만, 이 영화는 21세기초 조폭코미디 전성기에 조폭코미디가 조악하게 주저 앉지 않고 발달해 나갔다면 도달했을 경지를 제시해 주는 영화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이 영화를 정확히 코미디라고만 하기는 어려운 부분도 좀 보이고, 코미디 내용도 2000년대에 유행했던 조폭코미디라는 것은 어이 없는 비현실적인 상황을 자아내서 웃기려는 것들이 않아서 닮은 구석이 더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습니다만 현실의 추한 모습을 짚어 내며 웃음을 훑어 가는 모양은 그 당시 "넘버3" 같은 몇몇 흥행작들과 이어져 보이는 부분도 분명히 있었습니다. 범죄를 둘러싼 여러 사람들 하면 떠오르는 인물들의 위치와 성격도 "넘버3" 부류에 종종 등장해 오던 것들이니 말입니다. 이를테면 이 영화에서 태권도 고수가 폭력배들을 위협하려고 과장된 동작을 하며 무서운 욕을 하지만, 사실은 자기가 겁먹어서 그걸 떨쳐 보려고 설치는 거라는 웃음거리는 그 시절 조폭코미디에서 무척 친숙하던 것 아닌가 합니다. 이런 것도 그저 "17대 1" 따위 유행어나 대충 주워 섬기고 마는 것이 아니라, 이 영화에서 더 잘 포착해서 더 잘 보여 줬습니다.


(80년대 머리 모양)

이 영화에서 굳이 아쉬운 부분을 꼽자면, 80년대 시대상 묘사가 기대에 비해서는 다소 부족하고 영화 후반으로 갈 수록 더 안 보인다는 것입니다. 거리 풍경은 쇠락한 풍경을 골라가며 찍기는 했습니다만, 정말 80년대 같아 보이기에는 거리가 있고, 몇몇 특징적인 사람들이 일부러 특히 신경을 써 둔 것을 빼놓으면 대개의 인물 옷차림이나 모양새도 시대상과 상관 없이 그냥 요즘 사람처럼 보입니다. 여자 등장인물들은 특히 더 그랬습니다.

특히 이 영화에서 전반 분위기와 후반 분위기가 넘어 가는 지점이 되는 80년대 시위 장면 같은 부분은 대규모 군중 장면 연출 실력이 부족해 보인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허점이 많아 보였습니다. 영화의 전환점이라는 면에서도 그렇고, 이런 부류의 행진하는 군중 사이에서 쫓고 쫓기고 사우는 장면은 제임스 본드 영화나 몇몇 범죄 영화에서 대단한 볼거리로 써먹는 것이기도 해서 반대로 이 영화에서는 더 실망스러웠습니다. 특히나, 이 대목은 세상에 범죄자가 나쁘기도 하지만, 이 부패가 뻣어 나가 가득 차 있는 이 사회, 이 나라가 몇 십년 동안 계속 온통 다 썩어 온 것 아닌가? 하는 이런 풍자 영화다운 시각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려고 하는 부분이기도 했다고 생각 합니다. 그러니, 지금 보다는 좀 더 그럴싸하고 좀 더 인상 깊게 꾸미면 좋지 않았겠나 싶었습니다.


그 밖에...

영화의 초점이나 분량을 생각한다면 어쩔 수 없기도 하겠습니다만, 의외로 이 영화의 중요한 소재인 "범죄와의 전쟁" 당시 폭력배 검거에 얽힌 여러 이야기 거리들은 별로 안 보이고, 빠찡코 사건에 대한 다양한 흥미로운 이야기 거리들도 별로 영화에 많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이런 사연들을 "범죄와의 전쟁"이라는 제목을 건 영화가 많이 놓치고 지나가는 것은 좀 아쉬운 생각도 들었습니다. 대신에 또 특정 사건 하나에 치우친 내용으로 빠지지 않아서 괜찮아 보이는 면도 있었습니다.

소재가 소재인 만큼 폭력배들은 무서운 행동을 많이 합니다만, 직접적으로 잔인한 장면을 보여 주는 것은 많은 편이 아니었습니다. 폭력배나 고문하는 사람들이 끔찍한 짓 하는 장면을 많이 보여 주는 것이 한국 영화의 묘한 습성인 것을 생각해 보면 이 영화는 정면으로 조직폭력배를 다룬 영화치고는 그런 공포 영화식으로 잔인한 장면은 없는 편입니다. 둔기로 때리는 동작을 중심으로 일상적인(?) 형태로 칼질하는 걸 보여 주는 정도 입니다.

이 영화에는 격투 장면이 정교하게 만들어진 것이 적은 편입니다. 이 영화에서 싸움 잘해서 이기는 사람은 격투 기술이나 전술이 좋아서 이겼다기 보다는 그저 먼저 습격했거나 숫자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격투 장면 좋아하는 제작진이 참여 했다면 절대로 이대로 두었을 리 없을 정도로 보였습니다. 그렇습니다만, 오히려 그래서 이 영화의 풍자와 현실주의가 같이 있는 이야기에 맞아 들었습니다.

"친구"는 보통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와 닮은 점을 많이 이야기 했지 싶은데, 이 영화는 앞 부분의 희화화된 이야기 거리 때문인지 저는 "좋은 친구들" 영화 생각도 좀 났습니다.

"범죄와의 전쟁"이라는 표현은 우리나라에서는 노태우 대통령이 추진했던 조직폭력배 대소탕을 이야기합니다만, 말 자체는 1930년대 미국 에드거 후버 FBI 국장의 조직폭력배 대소탕 슬로건인 "War on Crime"의 번역어로 예로부터 쓰이던 말입니다.

덧글

  • JayPark 2012/02/15 00:55 # 답글

    좋은 리뷰 잘 보았습니다. 저는 영화를 보는 내내 아버지세대, 그러니까 지금의 60~70대에 대한 뒤틀린 헌시랄까 뭐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나간 시절에 대한 블랙코미디이지만 사실은 완전히 지나간 것은 아닌 실은 지금도 유령처럼 남아있는 그 시절의 영향력을 생각하면 웃음의 뒷 맛이 시큼털털 하더군요.
  • 게렉터 2012/02/19 00:08 #

    영화를 꾸민 모양이나 연출을 보자면, 그 시절의 영향력을 꼭 "유령처럼 남아 있다"고 묘사하는 정도를 넘어서서, 보다 객관적으로 돌아 볼 수 있는 30년전 쯤의 미래를 배경으로 택해서, 오히려 현재 문화, 사회를 풍자하는데 가깝다고 저는 느꼈습니다.
  • 원한의 거리 2014/02/04 16:41 # 삭제 답글

    주인장께서 지적하신대로 확실히 보고 있으면 넘버3가 생각나기도 했습니다. 생각해보면 넘버3도 조폭 코미디스러우면서도 현실의 추레한 사람들의 추레한 행태를 추레한 욕설과 유머를 섞어가며 재미있게 연출한 점에는 확실히 공통점이 있긴 한 것 같습니다. 그러고보니 둘다 최민식 주연작입니다.
  • 게렉터 2014/02/04 22:15 #

    최민식이 그런 사실적인 연기를 하면서도 영화 진행에 꼭 필요한 극적인 줄거리 표현도 잘 갖다 붙인다는 생각해봤습니다. 작년의 "신세계"도 비슷한 점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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