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The Avengers: Age of Ultron, 2015) 영화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은 악당 비밀 기지를 토벌하러 어벤져스 일행이 나섰다가 이상한 물질을 손에 넣으면서 출발합니다. 이 이상한 물질로 뭔가 굉장한 좋은 것을 만들어 보려고 어찌저찌 하다가 잘못해서 울트론이라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악당을 만들게 되고, 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악당이 일종의 지구 정복에 나서게 되자, 어벤져스 일행이 울트론의 로봇 군단과 치고 받고 싸운다는 이야기로 흘러 갑니다.


(포스터)

대체로 보자면, 초중반이 후반/결말에 비하면 조금 지루하고 산만한 느낌이었고 그에 비해 막판 대결전은 그보다 아슬아슬하게 겨루면서도 신나게 싸우는 느낌이 나는 영화였습니다. 초능력 영웅이라고 할 수 있는 어벤져스 일행의 성격 차이나 겉모습의 차이로 어느 정도 다채로운 주인공들을 보여 주는 느낌도 있었고, 등장 인물들 간의 비중 배분도 꽤 괜찮게 되어 있는 편이라, 한 두 명의 주인공 중심으로 돌아 가는 이야기가 아닌 팀 전체를 좋아하면서 즐기기에도 재미있는 편이었다고 생각 합니다.

초중반은 우선 “울트론”이라는 어마어마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악당이 나타난다, 라는 상황을 먼저 들이 민 뒤에, 그런 상황이 펼쳐지게 하려면 어벤져스 이야기에서 어떤어떤 일이 벌어 져야 하는지, 역으로 짜맞추는 형태로 되어 있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보기만하면 알 수 있는 사건으로 이야기를 보여 준다기 보다는, 신비로운 빛과 번쩍이는 괴상한 물체를 보여주고 옆에서 등장인물들이 계속 해설을 하는 형태로 사연을 알려 주는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이러다 보니, 초중반 이야기의 적지 않은 내용들이 어벤져스 배경 지식을 이리저리 후벼 파면서 노는 놀이처럼 진행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중간에 "주인공들이 두려움을 느끼는 마음 속 사연"들이 눈길을 끌며 상당히 심각한 이야기일 것처럼 나옵니다만, 눈길을 끄는 것 자체가 역할인 듯한 대목이었습니다. 이 사연들은 결정적인 영향이나 극적인 끝맺음 없이 적당히 넘어가며 다른 이야기로 흘러 가버리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므로 “도대체 그게 뭘까?”라는 의문을 파헤치면서 이야기에 빠져 든다거나, “어떻게 무슨 수로 그걸 해낼까?”라는 기대를 갖고 영화를 지켜 보게 되는 기분은 아니었습니다. 그렇다기 보다는, “그렇다니 그런 줄은 알겠고, 그럼 그 핑계로 어디 또 무슨 쇼를 하나 보자.”는 느낌으로 등장 인물들의 모습과 거기에 맞춰 빠르게 펼쳐지는 추격전, 파괴, 폭파를 구경하는 기분이 더 많이 들었습니다.

아쉬웠던 점은 초중반에서는 그런 싸움 장면들도 어느 정도 선에 그치고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여러 등장인물들을 부드럽게 번갈아 가면서 움직이고, 그러면서 화면의 움직임에 맞춰서 때리고 터지는 속도도 잘 담겨 있는 연출은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마이클 베이 감독작 영화들에서는 거의 피곤할 정도로 넘쳐 나게 보아 오던 컴퓨터 그래픽 많이 쓰는 펑펑 터지는 싸움 장면들에 비해 특별히 새로운 것이 없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가끔씩은 컴퓨터 그래픽과 실제 촬영 영상이 섞여 들때 매끈함이나 해상도가 떨어지게 느껴지는 부분이 잠깐씩 눈에 뜨였는데, 어떨 때는 이런 부분도 자연스럽게 즐기는 빠른 싸움 이야기에 방해가 되었던 듯 합니다. 블랙 위도우가 모터사이클 추격전을 벌이는 장면은 잠깐이었지만 유난히 어색해 보였습니다.


(딱 만화에서 후방 지원하는 "과학자" 역할만 하고 사라지는 조 박사님)

그러고 보면 싸우는 방법의 개성과 특징이 부족해서 재미가 덜 사는 느낌도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방패를 망치로 때리며 날리는 거의 상징적인 협동 작전 장면처럼 잠깐이지만 후련하게 멋진 대목도 있기는 있었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다른 정갈한 초능력 용사들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싸우는 헐크의 싸움 장면은 볼만 했습니다. 그렇습니다만, 그 외에는 조금씩은 반복적인 느낌도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빛을 뿜는 뭘 서로 쏘아 대면서 이리저리 달려가며 던지는 식의 싸움이 비슷비슷하게 많았다는 기억입니다. 다양한 개성을 가진 주인공들이 있는 만큼 좀 더 서로 역할을 나누고 서로 재밌게 재주를 가려가며 싸울 수는 없었을까 싶었습니다.

여기에는 악당 두목인 울트론의 싸움 수단이 재미가 적었다는 것도 원인이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악당 두목 울트론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형태이기 때문에, 사실 갖가지 정보망이나 전산 시스템을 휘두르며 공격하면 거의 배트맨의 조커 같은 쇼를 펼칠 수도 있는 독특한 공격을 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렇습니다만, 은행 입금시켜 주는 앞뒤 별 영향 없는 장면을 제외하면, 이 이야기의 악당 두목 울트론은 꼭 컴퓨터 소프트웨어일 필요도 없는 형태로 싸움을 벌입니다.

그냥 사람 모양으로 생긴 로봇이 많이 덤벼 드는 것 뿐이라서, 여러 부하들을 거느린 나치 악당 장교나, 괴물 벌레들을 몰고 나온 외계인 대장 류의 인물과 큰 차이가 날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울트론)

이런 초중반에 비해서, 저는 후반과 결말 부분의 막판 대결전은 그보다 더 재밌게 본 편이었습니다. 우선 막판 싸움에서는 나름대로 초중반에서 그 별 특징이 없이 계속 덤벼들기만 했던 악당 로봇이 그런대로 더 재밌게 활용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막판 결전에서 주인공은 끝도 없이 계속 몰려드는 악당 로봇을 계속 부수고 두들겨 패 가면서 싸우는데, 이게 계속해서 질리도록 싸워야 하는 좀비 영화의 싸움을 보는 듯한 감상이 있었습니다. 혹은 수많은 병사들이 엉겨 붙어 싸우는 와중에 영웅이 뛰어들어 활약하는 옛날 전쟁 영화 같은 느낌도 났습니다. 그런데, 이 영화에 나오는 적들은 되살아난 시체나 적군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더 날쌔고 더 빠르게 싸우고, 부수어 없어질 때도 처절하고 끔찍한 느낌보다는 기계 부속이 박살 나는 파괴의 속도만 퍼져 나오고 있었습니다. 이런 것은 영웅들이 요란한 잔치를 벌이며 다같이 어울려 싸우는 막판 결전 다운 분위기, 리듬감 있게 깨고 부수는 분위기와도 잘 어울렸습니다.

한편으로 후반부에는 긴장감을 끌고 가면서, “도대체 이 위기를 어떻게 막을까?” 싶을 때, 중간 중간 마다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새로운 등장인물, 새로운 전환점이 차곡차곡 펼쳐지는 것도 이야기를 따라 가기에 좋았습니다. 악당이 지구 정복을 위해서 벌이는 마지막 작전은, 확실히 이런 “만화 같은 이야기”에 어울리는 기이한 것었습니다. 그리고 그걸 화면에 펼쳐서 보여 줬을 때 눈으로 보기에 신기해 보이는 것이었다는 점도 마지막 싸움을 더 재미있게 해 주는 좋은 바탕이었다고 생각 합니다.


(호크 아이)

인물들을 보자면, 스칼렛 위치가 가장 기대에는 못 미치는 느낌이었습니다. 일단 인물의 등장과 역할부터가 지나치게 공식대로 움직인다고 생각했습니다. 정든 사람이 죽자 분노하여 “이야아아아아아아아” 소리지르면 막 주위에 불빛이 번쩍번쩍하면서 옆에 있는 놈들이 다 날아 간다는 연출은 그냥 또 만났네, 또 만났어, 하는 기분이 들 뿐이었습니다. 애초에 자신의 큰 뜻이나 복수를 위해 비정한 악당인척 나와서 초장 중장에 열심히 다른 사람, 시민들 죽이는 일에 협력하던 사람이, 갑자기 나중에 자기 가까운 사람 죽었을 때 인간적인 고뇌를 보여 준답시고 가슴 아파서 눈물 흘리며 소리지르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게 얼마나 설득력 있게 묘사될 수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배우 엘리자베스 올슨이 보통 연기는 멀쩡한 데가 없는데 비해, 장풍 쓰는 듯이, 초능력 쓰는 듯이, 환상적인 폼을 잡아 야 하는 역할은 어째 영 서툴고 어색하게 보여서 싸움 장면에서 재미가 덜 해 보였다는 점도 아쉬웠습니다.

그에 비해 호크 아이는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동료인 백만장자 천재나 외계에서 온 신적인 존재에 비하면 그냥 보통 공무원에 가까운 심심한 인물이 호크 아이인데, 이 영화 속 이야기에서는 이렇게 평범한 사람 같은 인물이라는 점을 역으로 이용해서 살짝 드라마를 집어 넣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런 인물이 영웅과 악당들의 싸움에 뛰어 들었을 때에, 보통 사람이 어마어마한 일을 겪으며 버티는 기분이라는 진지한 감상이 군데군데 들어갔다고 느꼈습니다.

한편으로는 초중반에 외계 물질과 어마어마한 음모, 인류의 미래, 무시무시한 음모 같은 거창한 이야기를 이리저리 엮어 이야기를 뽑아내는 복잡한 가닥에서, 한 발 물러나서, “복잡한 것은 잘 모르겠고, 일단 나는 내 직업이니까 여기에 왔고, 사람들을 구출하고 살아서 퇴근하고 가족들 기다리는 집에 귀가하기 위해 싸운다”는 더 인간적인 이야기, 관객에게 더 가까운 인물로 다가 오는 위치가 되기도 해서, 괜찮게 잡혔다고 생각 합니다.


그 밖에...

이 영화에서는 새빛둥둥섬 일대의 모습이 특이한 덕분에, 그곳이 최첨단 기술을 연구하는 놀라운 과학 기지라고 나옵니다. “무리하게 생돈 들여서 공연장으로 개발했다가 시장이 물러난 뒤에 방치되고 있는 모양만 특이한 철 덩어리”보다 더 재밌는 것인지, 덜 재밌는 것인지 생각하기 나름인 듯 합니다. 어차피 이렇게 된 것, 정말로 새빛둥둥섬을 과학이나 기술과 관련된 연구개발 사업에 분양하거나, 컴퓨터, 게임, IT와 관련된 전시관으로 만들어 버려도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 봣습니다.

덧글

  • 소소 2015/05/05 00:38 # 삭제 답글

    리뷰 잘 읽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새 캐릭터인 비전의 분량이 짧지만 역할의 중요성으로나 1편과 가장 큰 차이를 만들어 낸 캐릭터란 생각이 들 정도로 인상적이었습니다. 로봇인 울트론과 대칭에 서 있는 안드로이드란 점에서 둘이 나눈 마지막 대화는 짧은 SF소설의 한 대목같기도 했고요.
  • 게렉터 2015/05/05 07:27 #

    토르의 망치를 들어 올리는 장면은 앞뒤 영향은 크게 없어서 아쉬웠지만 워낙 인상적이라서, 이 장면이 나올 때 극장에서 관객들이 여럿 "엇!"하는 소리를 냈던 기억이 납니다.
  • Crete 2015/05/05 00:50 # 삭제 답글

    미국 친구들도 엄청 보기는 했는데 아무도 한국인이나 한국이 나온 걸 기억하는 친구가 없다는게 함정이죠.
  • 게렉터 2015/05/05 07:28 #

    제임스 본드 영화 같이 특별히 지역색이 강조된 장면이 나오고 이국적인 곳에서 모험을 하고, 그러지는 않은 영화라 딱히 배경 도시가 눈에 뜨이지는 않은 듯 합니다.
  • 오리지날U 2015/05/05 09:23 # 답글

    망치를 들어올리는 장면이 앞뒤 크게 영향이 없다뇨..;

    그 짧은 2초쯤의 장면 하나가 MCU 페이즈 1, 2, 3 모두를 관통하는 핵심 같은 건데요.

    이 영화에서 비전이 등장한 건 [묠니르를 들기 위해서]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정도입니다.

    (초반 관객들에게 큰웃음을 주었던, 토르의 자화자찬 쇼도 다 그 한 장면을 위한 밑밥이었죠)
  • 게렉터 2015/05/05 09:27 #

    그런데 그 장면 자체도 "밑밥" 느낌 아니었습니까? 이 영화 한 편 내에서는 큰 영향이 없는 내용이었다고 생각 합니다. 나중에 다른 영화에서 복선 역할은 할 수 있겠습니다만.
  • 오리지날U 2015/05/05 09:46 #

    뭐.. 관점에 따라 그럴 수 있겠군요.

    저는 울트론(이라는 초강력한 적)이 '제물' 이상의 의미는 없었다고 생각하는 중이라,

    비전의 사기성이 더욱 크게 다가왔거든요.

    올드비와 뉴비를 아우르는 본작 내에서도 충분히 영향을 미치는 그런 장면이었다고 봅니다.
  • 게렉터 2015/05/07 21:38 #

    오리지날U님 말씀이 제 생각과도 통하는 것이 있는 것이 저는 울트론이 너무 '제물의 의미로서만' 나오는 바람에, 이 영화 하나만으로 재미를 충분히 살린다는 점이 떨어졌다고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 rumic71 2015/05/05 16:23 # 답글

    수퍼전대 극장판 보는 기분이었지만 뭐 불만은 없었...지는 않았습니다. 토르의 투구와 호크아이의 모자!
  • 게렉터 2015/05/07 21:36 #

    어벤져스 1탄을 케이블TV에서 얼마전에 다시 봤는데, 역시 1편이 조금 더 재밌었습니다. 1편은 드디어 어벤져스가 다 모여서 싸운다는 신선함도 강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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