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 오리를 고문하지 말라 (Don't Torture a Duckling, Non si sevizia un paperino, 1972) 영화

“새끼 오리를 고문하지 말라”는 대체로 70년대 이탈리아산 연쇄살인마 영화 중 독특한 부류를 일컫는 지알로 영화에 속한다고 할 수 있는 영화입니다. 그러나 도시에서 세련된 여자들이 주로 살인마의 희생양이 되는 지알로 영화의 평균과는 다르게, 이 영화는 시골 마을에서 동네 어린이들이 희생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특유의 결말의 비롯해서 마지막까지 도대체 살인마가 누구인지 궁금하게 하는 재미가 있어서 끝까지 보니 상당히 인상적인 영화로 마음에 남았습니다.


(포스터)

초장과 중반 무렵까지는 약간 재미 없는 편이었습니다. 우선 배경인 대로변 시골 마을이 좀 따분해 보입니다. 보통 이 무렵의 이탈리아산 연쇄 살인마 영화라면, 70년대 유행을 잔뜩 퍼부어 놓고 화려한 미술 감각이 돋보이는 유럽 도시를 배경으로 해서 괴상하게 색채가 번쩍거리는 살인 장면이 눈길을 끌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이 영화는 고속도로를 달리다가 그냥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어느 고가도로변의 썰렁한 시골이 배경입니다. 태양 속에 빛나는 황량한 바위산 풍경이 잘 잡혀 있는 것이 좋기는 하지만, 다른 지알로 영화처럼 도시 빌딩 내부의 미술 감각을 드러낸다든가, 현란한 연출이 돋보이는 대목은 별로 없습니다. 살인이나 폭력 장면 역시 어린이들이 희생 당한다는 소재가 금기를 건드리는 내용이긴 하지만, 그런만큼 직접적으로 피 튀기는 장면을 보여 주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초중반만 보면, 이 영화가 어떻게해서 지알로 영화로 묶이는 지 의아스러울 정도 입니다.


(배경이 되는 산악 지역 마을)

그나마 신비로운 분위기를 넣기 위해 잠깐씩 끼워져 나오던 흑마술 장면 조차도 별 재미가 없었습니다. 흑마술이라고 해 봐야 그냥 인형을 바늘로 찌르는 우리나라에서도 친숙한 주술 방법인데, 갑자기 난데 없이 툭 튀어나오는 것이 별로 잘 어울리지도 않고, 과장되게 저주의 말을 읊조리는 소리가 들리는 것도 실감이 나지 않았습니다. 이러니, 중반까지만 해도 과연 이게 그렇게 자주 언급될만할 영화인가 싶은 생각이 들 정도 였습니다.

그렇습니다만, 중반을 넘어 서면서, 이 영화의 세 가지 특징이 펼쳐집니다. 그래서 “별 재미없는 영화네”하면서 방심하고 보다보면, “어, 이럴수가” “어, 어떻게 되는거지”, “어, 어, 어-” 하면서 점점 감탄하게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희생자가 되는 어린이)

첫번째는 범인을 숨기는 속임수가 제대로 적중했다는 것입니다.

이 영화에서 어린이들이 하나 둘 살해 당해 죽어 없어지기 시작하자, 경찰은 수사를 하며 용의자를 잡아 들입니다. 첫번째 용의자야 딱 봐도 “나 처음에 잘못 잡히는 용의자”라고 얼굴에 씌여 있는 사람이라서 별 속임수 거리도 아닙니다. 그렇습니다만, 그렇게 어느 정도 이야기를 쌓아 놓은 다음에 붙잡히는 두번째 용의자는 사연이 기가 막힙니다.

두번째 용의자는 이런 시골 배경 영화에 항상 한 명쯤은 나오기 마련인 동네의 미친 여자입니다. 이 사람은 죽은 자기 아기 무덤에서 장난을 치는 아이들에게 원한을 품고 욕을 하고 다녔습니다. 그래서 이 사람은 의심을 받았습니다. 게다가 이 사람이 밤마다 이상한 짓을 한다는 정보도 입수했기에 경찰은 그녀를 어린이 연쇄 살인범으로 검거 합니다.

이 사람은 순순히 자신이 아이들을 죽였다고 자백합니다. 그래서 경찰은 사건을 해결했다고 이제 안심하려는데, 이 사람은 뒤이어서 자기가 흑마술로 저주를 내려서 그 아이들을 죽였다고 말하는 겁니다. 그녀는 아이들을 죽인 것과, 악마의 주술을 사용했다는 죄책감에도 사로 잡혀 있고, 스스로 범인이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흑마술 장면이 불길하게 깔려 있었으니, 그녀의 자백 장면에서 괴상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는 달아 오릅니다.

그렇지만 살해 수법이 흑마술이라니, 경찰은 이 여자가 범인이라는 증거를 못 잡은 것이 되어 버렸습니다. 경찰은 크게 실망합니다. 인형에 저주를 건다고 사람이 죽을 리가 없지 않습니까. 경찰은 여자를 추궁해서 혹시 어린이를 누가 실제로 죽이는 장면을 목격했는 지 물어 보지만, 제정신이 아닌 여자는 “악마가 나와서 아이들을 죽였다” 운운할 뿐입니다. 경찰은 그만 맥이 쭉 빠집니다.

초자연적인 마귀 이야기나 저주를 살인 사건과 연결시키는 것이야, 요즘 만화 김전일 시리즈에서도 지겹게 반복되고 있는 소재 입니다만, 이 영화의 이야기는 개중에서도 굉장히 잘된 편이라고 느꼈습니다. 현실적인 방법으로 살인을 한 진범이 분명히 있을텐데, 주술을 믿는 사람은 자기가 주술로 살인을 했다고 착각하고 자기가 진범이라고 믿고 자진해서 대신 누명을 뒤집어 써 주는 셈이 되는 것입니다. 범죄를 숨기는 기묘한 방책인 동시에, “정말로 그러면 악마가 있는 건가” 싶은 음침한 분위기도 살리고 있어서 이 영화에서는 더 절묘하게 표현되고 있었습니다.


(경찰에 잡힌 뒤 자기가 아이들을 흑마술로 죽였다고 증언하는 미친 사람)

이어지는 이 영화의 두번째 특징은 마지막 순간까지 범인이 누구인지 궁금하게 하는 것이 잘 되어 있었다는 것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이 영화는 마지막 장면을 제외하면 격렬한 화면 연출이 부족한 편이고 배경인 시골 마을도 상대적으로 심심한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야기를 재미있게 끌고 나가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그런데도 중반 이후를 지나면, “도대체 그렇다면 진짜 범인은 누구인데?”를 계속 궁금하게 해서 지켜 보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자기가 주술로 아이들을 죽였다고 믿고 있는 미친 사람을 제외하면, 다음으로 주목되는 사람은 이 마을에 온 연예인 입니다. 바바라 부셰가 연기를 맡았는데, 마약 소동을 일으키고 자숙하면서 숨어 지내려고 시골 마을에 온 사람입니다. 그런 과거도 과거이거니와, 동네 어린이들에게 장난을 건다면서 괜히 몸매를 보여 주며 끈적한 변태스러운 소리를 하는 등, 결코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영화가 진행되면서 밤에 몰래 어린이들을 만나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으므로, 이 사람이야말로 가장 진짜 살인마처럼 보입니다.

이렇게 이 사람 저 사람을 의심하는 가운데, 이 영화는 이런 시골 마을의 평범한 생활과 가깝게 결합되어 있는 사악한 면모를 하나씩 들추어 지적하기도 합니다.

방치된 어린이들은 몰려 다니면서 슬쩍슬쩍 타락과 범죄에 가까워 지기도 하고, 폐쇄된 사회의 규범에 젖은 마을 사람들은 바깥에 쉬쉬하면서 꽤나 끔찍한 일을 저지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아이를 잃어서 분노한 마을 사람들이 증거가 없어서 방면된 미친 사람을, 직접 구타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잔인한 장면이 거의 없는 편인 이 영화에서 이 구타 장면은 공포 영화 효과와 별 관계 없지만, 비정하고 잔혹합니다.

결국 미친 사람이 구타 당한 후 죽은 채로 발견되자, 이 미친 사람이 증거는 없지만 그래도 일단 얼마 동안이라도 붙잡아 두자고 주장했던 큰 재주는 없지만 노회한 시골 경찰은 “봐라, 법대로 그냥 무죄 방면하니까 이런 결과만 빚었을 뿐이지 않느냐”고 말합니다. 그 말을 듣자 증거가 없으니 풀어줘야 한다고 했던 젊은 경찰은 복잡한 표정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이 영화에는 마치 “마더” 같은 요즘 영화처럼, 이런 흔히 지나칠만한 시골 마을에서 가깝게 달라 붙을 수 있는 잔인함과 부도덕함을 끄집어 내는 대목이 있었습니다.

이런 점은 자극적인 장면을 들이미는 좀 값싼 영화 취급을 받는 70년대 이탈리아산 연쇄살인마 영화치고는 상당히 중후하기도 했습니다.


(바바라 부셰)

범인이 누구인지 밝히는 이야기로, 결말까지 언급해 보자면 이렇습니다.

일단 가장 의심스러웠던 자숙 중인 연예인은 연쇄 살인마가 아닙니다. 이것은 “가장 의심스러운 사람은 범인이 아니다”는 이탈리아산 연쇄살인마 영화의 법칙에 따라 어찌 보면 뻔한 이야기 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이 자숙 중인 연예인이 어린이들을 밤 늦게 만나는 의심스러운 행동을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살인마로 지목 된 궁지에 몰리자, 결국 그녀는 실토합니다. 바로, 그녀는 대마초를 구하기 위해, 대마초 밀매에 손을 대고 있는 아이와 접촉하기 위해 몰래 밤에 어린이들을 만난 것이었습니다. 살인은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 집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범인은 누구인지 마지막 순간까지 궁금해 집니다. 그 와중에 청각장애인이라 말 못하는 한 여자 아이가 목격자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내고, 그 아이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노력하면, 언젠가 그 아이로부터 범인을 지목 받을 수 있다는 발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 사실이 알려지자, 그 여자 아이의 어머니가 그 아이를 데리고 바위산 꼭대기로 갑자기 달아납니다. 탐정 노릇을 하고 있는 기자와 기자와 가까워진 자숙 중인 연예인은 어머니를 추적합니다. 어머니가 살인범이고, 어머니가 목격자인 딸의 입을 막기 위해 아이를 죽일 지도 모른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정말로 이 어머니가 범인이겠습니까? 그렇다면 살인을 한 동기는 무엇이겠습니까? 이런 의문 속에서 이 영화는 드디어 결말로 이어집니다.


(연예인과 기자)

그리고 그 결말이야 말로 이 영화의 세번째 특징입니다.

우선 진범이 누구인지를 밝혀 보자면 이렇습니다.

기자와 연예인은 어머니의 살해 동기에 대해, 어머니가 매우 아끼던 큰 아들이 봉사하고자 하는 마음이 너무 앞서서 종교에 귀의하여 신부가 된 것 때문에, 큰 아들, 즉 신부가 가장 신경을 많이 쓰던 대상인 어린이들을 미워 했기 때문이라는 식으로 설명 합니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 싶습니다. 이 어머니가 음침해 보이기는 했지만, 그 정도로 정신이 꼬인 사람처럼 보이지는 않았고, 큰 아들을 아낀 나머지 일종의 배반감 내지는 질투심으로 다른 집 아이들을 죽이는 살인을 했다는 것이나, 그걸 덮으려고 막내 딸을 죽인다는 것도 좀 자니차게 괴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쯤 보면, 영화에서 범인을 찾아내는 수법 한 가지를 생각해 낼 수 있습니다. 즉 “출연료는 답을 알고 있다” 수법을 써 보는 것입니다. 주인공 탐정이 아닌 다음에야, 출연료 많이 준 배우를 작은 비중인 역할로 써 먹을 수가 없으니 결국 살인범 역할은 가장 출연료 비싼 배우가 되기 마련이라는 이 바닥의 법칙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쓰면, 한 가지 사실이 눈에 뜨입니다. 바로, 이 영화에서 중요한 증인 역할을 해 주고 있었던 신부 역할을 맡은 배우가 마르크 포렐로 눈에 뜨이게도 너무나 미남이라는 것입니다.


(청각장애인 아이와 신부)

그리하여, 드러나는 진실인 즉, 바로 이 영화의 범죄자는 순결한 마음으로 어린이들을 너무나 사랑했다는 이 미남 신부라는 것입니다. 이 티없이 깨끗해 보였던 미남 신부가 어린이들을 살인한 범인이라는 것입니다. 범죄의 동기는 이 착한 어린이들이 자라나면서 사악한 물이 드는 것을 보고 너무나 가슴이 아픈 나머지, 더 많은 죄를 짓기 전에 차라리 “천국으로 가서 죄없이 하늘에서 지내라고” 눈물을 흘리며 어린이들을 잡아 죽였다는 것입니다.

어찌 보면 참 돌아도 독특하게 돈 놈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긴박한 이야기와 배경이 되는 황량한 바위산과 까마득하게 보이는 먼 산 아래와 퍼런 하늘 풍경이 괴상한 신화와 같은 분위기를 깔아 줍니다. 이야기는 이야기 대로 마지막까지 아슬아슬합니다. 어머니가 막내 딸을 데리고 산으로 가고, 그것을 신부가 쫓아 갔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어머니가 막내 딸을 신부인 큰 아들로 부터 지키기 위해 산으로 같이 도망간 것이라는 점이 드러나고, 기자와 연예인은 신부를 붙잡으려고 합니다.


(신부 역할을 맡은 마크 포렐의 다른 사진)


(다른 마크 포렐의 사진)

마지막으로 티격태격하다가 결국 신부는 바위산 꼭대기에서 추락합니다. 신부가 추락하는 장면은 느린 동작으로 보여 줍니다. 신부가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슬퍼하며 중얼거렸던 말이 나래이션으로 깔립니다. 동시에 신부가 놀라서 떨어지는 얼굴 표정이 그림자를 받은 것을 보여 줍니다. 그 그림자 진 놀란 얼굴은 찌푸린 마귀 같은 모양입니다. 그것은 촬영을 위해 가짜로 만든 것임이 분명한 마네킹인데도 인상은 강합니다. 추락하는 동안 과거 회상 장면이 나옵니다. 천사처럼 잘 생긴 신부가 어린이들과 즐겁게 놀아 주는 장면과 죄에 빠지는 어린이들을 가엾게 여기는 대사가 나옵니다. 그 회상 장면과 교차되면서 서정적이고 느린 음악이 열렬히 울려 퍼지는 가운데, 추락하고 있는 신부의 얼굴이 바위에 부딛히며 흉칙하게 망가지는 모습도 무섭게 나옵니다.

천천히 추락하면서, 느리고 감상적인 음악이 나오고, 극단적으로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 같았던 신부의 과거와 그 극단성이 치달아 악마 같은 짓을 저지르고 추락하고 있는 지금의 모습을 번갈아 가며 꿈결처럼 보여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추락으로 그 완벽할 만큼 아름다웠던 그의 얼굴이 무참히 다치며 끔찍한 모습이 되어 가는 것도 강하게 보여 줍니다. 이렇게 해서, 신부는 죽어서 저 아래 황량한 돌바닥에 처 박히고, 영화는 산 아래 펼쳐지는 먼 곳을 비추며 끝을 맺는 것입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살인마가 최후를 맞는 흉칙한 광경을 느린 화면과 전혀 안어울릴 법한 서정적인 음악과 함께 보여 주는 것은 이 무렵 70년대 이탈리아산 연쇄 살인마 영화에서 종종 나오던 것입니다.

잘 알려진 예를 꼽으라면, “회색 벨벳위의 네마리 파리 (Four Flies on Grey Velvet)”를 꼽을 만도 합니다. 그런데, 그 영화가 그냥 감정이 휘몰아치고 있는 악당의 최후를 강한 인상으로 천천히 보여 준다는 정도의 효과 정도에 그쳤다면, 이 영화의 결말은 훨씬 더 효과가 좋았다고 생각 합니다. 중간에 미친 사람이 언급한 "악마가 나와서 아이들을 죽였다"고 말한 것이 복선으로 맞아 든 느낌까지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마지막 장면은, 종교적 광신과 괴상한 사상이 시골 마을에 천착한 악과 맞물린 나머지, 어떤 근원적인 비극을 자아냈다는 느낌, 피할 수 없이 들러 붙은 악마처럼 따라다니는 세상의 악이 이 높은 바위산에서 내려다 보는 세상 어딘가에 또 퍼져 있다는 느낌을 들게 했습니다.

몽환적인 느낌이 잘 사는 70년대 지알로 영화에서는 현실적인 범죄를 다루고 있으면서도, 꼭 악마나 마귀가 나와서 세상의 어느 구석을 돌아 다니고 있는 것을 언뜻 본 듯한 느낌이 감돈다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 역시 그런 느낌만은 분명히 살리고 있었다고 생각 합니다.

가톨릭 신부를 지나치게 악하게 표현했다는 비판도 받았고 금기를 깨는 소재가 들어 가 있기도 해서, 개봉 당시에는 널리 상영되지는 못했던 영화라고 합니다. 그렇습니다만, 꾸준히 알려지며 인정 받은 영화로, 지금은 70년대 이탈리아산 연쇄살인마 영화가 담을 수 있었던 진지한 소재의 범위가 의외로 상당히 넓기도 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는 생각 합니다. 유교 문화가 뿌리 깊은 한국에서 유독 시어머니에게 학대 당하고 한 맺힌 며느리가 귀신이 되는 공포 영화가 많았던 것과 비교해 보자면, 가톨릭 전통이 강한 이탈리아라서 오히려 이런 영화가 몇 편 나왔던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그 밖에...

나중에는 좀 잡스러운 영화를 막 만드는 감독으로 더 알려지게 되는 루치오 풀치가 정력적으로 작업하던 초중기 시절에 감독을 맡은 영화입니다.

제목이 "새끼 오리를 고문하지 말라"인데, 이게 원래 이탈리아에서 쓰이는 관용구인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그렇습니다만, 영화 내용과 굳이 연결 고리를 찾는다면, 도널드 덕 인형의 목을 뽑아서 들고 다니는 청각장애인 아이를 보고, 이 아이가 다른 사람의 목을 공격하는 광경을 목격했을 지 모른다고 추리하며 단서를 얻는 장면이 있습니다.

핑백

  • 게렉터블로그 : 지알로 영화 2015-10-07 22:05:41 #

    ... 색깔 (Tutti i colori del buio, All the Colors of the Dark, 1972) 새끼 오리를 고문하지 말라 (Don't Torture a Duckling, Non si sevizia un paperino, 1972) 너의 죄악은 밀실, 오직 나만이 열쇠를 가지고 있다 (Your Vice Is a Locked Room an ... more

  • 게렉터블로그 : 우르술라의 언니 (The Sister of Ursula, 1978) 2015-12-30 20:22:09 #

    ... 따지고 보자면, 악당 스스로도 자기를 아버지라고 믿고 있는 상태의 “여자”로 해 놓지 않았겠습니까. 그 밖에... 잘 생긴 날건달 역할로 “새끼 오리를 고문하지 말라” http://gerecter.egloos.com/5283854 에서 잘 생긴 신부 역할을 맡았던 마크 포렐이 나옵니다. 인터넷에서 출처 없이 본 정보라서 확실하지는 않은데, 이 영화에 나오는 아 ... more

  • 게렉터블로그 : 7개의 검은 음표 (싸이킥, The Psychic, Sette note in nero, 1977) 2015-12-30 20:34:11 #

    ... 에서, 절벽에서 떨어지며 바위에 찧이며 부상을 입는 장면이 잠깐 무시무시하게 나오긴 합니다. 그러나 같은 소재를 사용한 같은 감독의 영화 “새끼 오리를 고문하지 말라” http://gerecter.egloos.com/5283854 의 마지막 장면과 비교해 보자면 그나마 훨씬 간촐하고 짧게 펼쳐집니다. 그나마 이 영화에는 이 장면이 자극적인 장면으로는 거의 전부 ... more

  • 게렉터블로그 : 2015년에 글을 써본 것 중에서 최고의 영화들 2015-12-31 20:27:17 #

    ... 보여준 영화: "새끼 오리를 고문하지 말라 (Don't Torture a Duckling, Non si sevizia un paperino, 1972)" http://gerecter.egloos.com/5283854 루치오 풀치는 후기의 공포 영화 이외에도, 초중기에는 이탈리아 영화계에서 사극, 서부영화, 범죄물도 평균 이상으로 연출해 냈습니다. 지알로 영화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