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미의 검은 배 (The Black Belly of the Tarantula, La tarantola dal ventre nero, 1972) 영화

1972년작 “독거미의 검은 배”는 70년대 이탈리아산 연쇄 살인마 영화의 독특한 부류를 일컫는 말인 지알로 영화에 속합니다. 훑어 보자면, 70년대 유행의 현대적인 패션과 음악이 어울려 자연스럽게 화면에 잘 잡혀 있고, 살인 방식의 소재가 눈길을 끈다는 점이 장점이었습니다. 이 영화의 살인마는 기다란 침을 급소에 꽂아 희생자의 운동신경을 마비시켜 꼼짝할 수 없게 만든 뒤에, 희생자가 모든 것을 알고 느끼지만 움직이거나 소리는 낼 수 없는 상태에서 희생자를 잔인하게 공격하는 악랄한 인간인 것입니다.


(포스터)

이 영화의 다른 장점을 찾아 보자면, 제목이 이 무렵 70년대 이탈리아산 연쇄살인마 영화 답다는 것도 꼽을 만하다고 생각 합니다. 이런 영화들이라면, 제목이 조금 긴 편이고, 어쩐지 동물 이름이 하나 쯤 들어가 있고 슬쩍 으시시한 분위기가 감도는 것이 유행 아니었겠습니까? 지금 보면 과해서 가끔 웃길 때도 있지만, 그래도 “수정 깃털의 새”라든가, “여인의 살갗을 뒤집어 쓴 도마뱀”이라든가, “전갈꼬리 살인사건” 같은 영화 제목들 이상으로 “독거미의 검은 배”는 운치가 사는 제목이었다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반면에 그 정도 장점외에, 약한 점도 쉽게 보인 영화였다고 느꼈습니다.

일단 가장 큰 문제는 살인 방식이 특이하고 무서운 영화였기는 하지만, 그게 이야기 앞뒤와 별 연결이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70년대 이탈리아산 연쇄살인마 영화라면 흔히 살인하는 방식이 뭔가 살인마의 정신병적인 상태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 드러난다든가, 아니면 그 살인 방식에 연결되는 마지막 화려한 파괴 장면과 함께 인과응보를 받는다든가 하는 것이 상투적인 수법일 것입니다. 그 보다 참신하다면 더 좋겠습니다만, 이 영화에는 그 상투적인 수준인 연결 고리조차도 거의 없었습니다.

눈 하나 깜짝할 수는 없게 저항 못하도록 마비시켜 놓지만, 일부러 공포와 고통을 느끼라고 사람의 의식과 감각을 살려 놓은 채로 칼을 들이 댄다니 변태적인 고문 아닙니까? 그런데 그냥 살인 장면 자체가 자극적이라는 정도에 그치고 말 뿐, 다른 사연이나 상징과 별 연결은 안 되고 있었습니다. 딱히 시각적인 연출 효과에 연결되는 대목도 없었습니다.


(감각은 살아 있지만 동작은 완전히 마비시킬 수 있는 침)

범인의 정체 라든가, 정체를 드러내는 방식, 범인의 최후가 하나 같이 별 볼 일 없다는 것도 약한 점이었습니다. 범인의 정체는 의심스러운 사람들 목록에 나오던 사람 중에 한 명이라서 억지는 아니었지만, 대신에 놀라울 것도 없었습니다. 그 보다 더 문제였던 것은 꼭 범인이 그 사람이어야만 깨끗하게 내용이 맞아들어가는 사연도 복선도 없이 그냥 그 범인이 영화 끝날 때 되니까, “누구 하나 범인은 범인이어야 할 거니까 내가 하지 뭐”이런 식으로 나온다는 겁니다.

그 보다 더더욱 문제였던 것은 범인을 찾아내는 방식이 그냥 형사가 영화 끝날 때 쯤 되어서 마침 찾아 가 보니 범인의 얼굴이 보이더라로 끝이라는 겁니다. 형사가 열심히 추적하고 추리한 것이 도움이 되거나 무슨 중대한 단서를 꿰맞추는 바람에 드디어 범인이 나오는 게 아니었습니다. 뭐, 명쾌하게 이야기가 맞아드는 것은 당시 이탈리아산 연쇄살인마 영화의 특성상 좀 포기한다고 할지라도, 범인이 드러나는 순간이 뭔가 대단할 것 없이 그냥 슬쩍 화면이 올라가며 얼굴이 나타나는 것이 전부라는 점은 특히 아쉬웠습니다.


(바바라 부셰)

그나마 지루하지는 않게 중간을 버텨내고 있었던 것은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 합니다.

이야기 결론까지 줄거리를 다 밝혀 보자면 이런 내용이었습니다.

첫 장면은 한 여성 전용 미용/운동 클럽 같은 곳에서 한 여자가 마사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시작 됩니다. 이 부인은 바람 피우다가 들켜서 남편에게 심한 소리를 듣습니다. 그 다음, 그녀는 살인마에게 당합니다. 그리고 나서 등장하는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살인 사건을 수사하는 형사 입니다. 이 형사가 살인 사건을 추적하는 것을 따라 가면서 다음 내용이 펼쳐 집니다.

이후 계속 여자들이 살해 당합니다. 주로 바람 피우는 것 때문에 협박 받는 사건 전후로 여자들이 살해 당하는 것 같습니다. 가장 의심스러운 인물은 첫 희생자의 남편입니다. 그러나 가장 의심스러운 인물은 범인이 아니라는 70년대 이탈리아산 연쇄살인마 영화의 법칙에 따라 이 사람은 범인이 아닙니다. 다음으로 의심스러운 인물은 바람난 상대 남자인데, 이 바람난 남자, 원래 남편과 형사가 쫓고 쫓기는 추격을 하는 사이에 남편, 바람난 남자, 둘 다 사고로 죽어 버립니다.

살인 사건은 그 후에도 이어집니다. 형사는 다른 사람들을 의심하지만, 의심스러웠던 인물들은 살인 사건과는 별 관계가 없는 다른 범죄나 마약 밀매에 얽혀 있어서 의심스러웠다는 사실이 밝혀 집니다. 그러다 마지막으로 희생자들이 다녔던 미용/운동 클럽의 직원들 중에 하나가 범인일 것 같다고 좁혀 집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그래도 마지막으로 수수께끼가 뭔가 복잡하게 펼쳐질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형사의 부인까지 살인마가 공격하려고 하다가 범인은 그냥 형사에게 들킵니다. 범인은 맨처음 마사지하는 장면에 나왔던 마사지사 였습니다. 실망스럽게도 최후는 그냥 형사가 열 받아서 범인을 세게 때리니까 범인이 쓰러지는 것입니다.


(70년대의 차가운 도시 남자로 나오는 형사)

이렇게 끝나는 이야기인데, 구구하게도 사건이 다 끝난 뒤에, 형사 부인이 회복 중인 병원에서 형사가 해설하는 말을 주고 받으면서, 범인은 예전에 자기 부인이 바람 피운 것 때문에 너무 화가 나서 그 다음부터 세상의 바람 피운 여자들을 응징한답시고 일부러 가장 잔인한 처벌 방법을 생각해 내서 그러고 싸돌아 다녔다고 설명하는 내용이 달라 붙어 있습니다. 그 후, 형사가 왜인지 쓸쓸히 거리를 걷는 것을 보여 주며 뭔가 감상적으로 영화가 휙 끝납니다.

차라리 재미있었던 것은 영화 본론 보다는 중간에 마약 밀매에 얽혀 있는 사람을 잡아 내던 곁가지 이야기였습니다. 예를 들어서 형사가 한 동물 학자에게 물어 보며 조사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동물 학자는 말벌이 독거미를 공격할 때 독거미를 침으로 마비 시킨 뒤에 산 채로 뜯어 먹는다는 설명을 하면서 독거미가 든 유리상자를 보여 줍니다. 영화 본론과 거의 아무 상관 없는 이야기지만, 그래서 영화 제목이 “독거미의 검은 배”였던 것입니다. 이 자체도 이 시절 유행대로 입니다.

그런데 형사는 그 독거미 유리상자를 보더니,

“아무도 이 유리 상자 속에 손을 넣어 보려는 사람은 없었겠지.”

라면서, 바로 그 유리 상자에 깔린 모래에 마약이 섞여 있다는 것을 눈치 챕니다. 독거미가 든 유리 상자 속에 마약을 숨겨 오면, 함부로 그 유리 상자를 열어서 뒤져 보지는 않을 테니까 그렇게 밀수를 했다고 지적하는 것입니다. 동물 학자는 자기의 마약 밀매가 들키자 독거미를 형사에게 던진 뒤에 도망치려고 하는데, 바깥에 있는 다른 경찰에게 무력하게 붙잡힌다는 이야기 입니다.


(형사가 사는 70년대 최신 아파트)

그런저런 중간 사연들이 볼만 해서 지겹지 않게 볼 수 있었던 영화였습니다. 그 사이에 날렵한 화면으로 70년대의 양복, 70년대에 현대적으로 보이기 위해 직선 구도를 팍팍 살려서 지었던 건물들, 70년대 미인들의 머리 모양 등이 나오는 것과, 거기에 어울리지만 살인 이야기와는 안어울리는 듯 어울리는 듯한 감상적이고 느리고 알 수 없는 탄식하는 목소리가 막 섞여 있는 엔니오 모리코네의 배경 음악 등등이 즐길 거리였습니다. 직선이 쭉쭉 뻗은 콘크리트 건물의 그 70년대 "현대스러움"을 과시하는 듯한 회색이 서늘하게 잡혀 있는 화면 빛깔도 어울렸다고 생각합니다.


그 밖에...

몽환적인 느낌이 잘 사는 70년대 지알로 영화에서는 현실적인 범죄를 다루고 있으면서도, 꼭 악마나 마귀가 나와서 세상의 어느 구석을 돌아 다니고 있는 것을 언뜻 본 듯한 느낌이 감돈다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도 막판에 감상적인 음악이 감도는 가운데 괜히 군중이 오가는 거리를 주인공이 쓸쓸히 걸어 가는 것을 한참 보여주는 것으로 끝낸 것을 보면 그런 걸 조금 넣어 보겠다는 생각이 아주 없었던 것 같지는 않습니다.

날렵한 패션이 살았던 영화 답게, 살인 장면들도 피 튀기는 장면이기는 하지만 비명 소리가 막 울리는 요즘 공포 영화들에 비하면, 잔인함 보다는 색채의 선명한 대조와 희생자는 소리 하나 낼 수 없는 기묘한 상황에 초점을 맞추는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주인공이 희생자를 지키지 못하겠다고 괴로워하는 장면에서 조차, 정말로 괴로워하는 느낌이 전해진다기 보다는 “이렇게 괴로워하는 내 모습, 이 선한 마음, 너무 멋있지 않아?”라는 식으로 괴로워하는 모습조차 나르시시즘에 빠진 멋 부리는 순간처럼 연출 되고 연기하고 있어서 좀 가당찮아 보이는 대목도 있긴 했습니다.

범인의 방식과 이야기 줄거리가 맞아 드는 거의 유일한 대목은 마지막에 범인이 주인공 형사의 부인을 공격할 때, 부인을 마비시키기 전에 부인이 너무 무서워서 기절해 버리니까 이 맛이 갈 대로 간 범인이라는 작자가 바로 공격 하지 않고 “의식이 있을 때 해야 된다”면서 부인이 다시 깰 때까지 기다리느라 형사에게 잡힌다는 것이었습니다.

희생자 역할을 맡은 사람들 중에는 바바라 부셰와 제임스 본드 출연으로도 유명한 클로딘 오거도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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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rumic71 2015/10/13 14:11 # 답글

    마지막 줄 때문에 본드시리즈의 대사 한 구절이 생각났습니다.
    "누가 절 없애려고 한단 말입니까?"
    "자네에게 여자 뺏긴 남편들!"
  • 게렉터 2015/10/13 20:44 #

    사실 뒤져 보면 좀 괴상한게, 바바라 부셰도 60년대판 카지노 로얄에 나왔고, 이 영화의 주인공 형사로 나오는 지안카를로 지아니니까지도 본드 걸은 당연히 아니지만, 나중에 21세기판 카지노 로얄과 퀀텀 오브 솔러스에서 르네 마티스로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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